티스토리 뷰

2023년 50~60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이제 옛말이 되어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50~60대 나이에 하나의 커리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무대로 새 출발을 하는 신중년분들이 많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래도 오랫동안 몸담고 있던 직장을 떠나게 되면 재취업을 도전하기가 쉽지가 않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정부에서 50~60대 퇴직자를 위해 3,000개 경력형 일자리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2023년 건설일용근로자 기능향상지원사업이 있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비 전액지원으로 건설 직종 훈련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훈련장려금 지급만 15세 이상 누구가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며, 취업까지 연계 가능하며,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니만큼 신뢰가 되니 한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2023년 50~60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국비지원사업

<목차>
1. 지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참여 성공사례
2. 2023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내용
3. 참여방법

 

지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참여 성공사례

 

지난 경력형 일자리 사업 참여 성공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신중년재취업_전기안전관리자 김ㅇㅇ(50대)

2명의남성 전기안전관리자전기안전 관리자 남성전기안전 관리자 안전복
전기안전관리자

대기업 전기직종에서 39년간 근무를 마치고 명예퇴직 후 공장 전기 안전관리 업무로 재취업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대기업에서 명예퇴직을 하기 전 회사 내의 계획과 사정으로 정년을 4년 앞두고 56세에 퇴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퇴직 후 불면증과 부정적인 생각들이 이어지고 하루하루를 견디기가 힘들어 정신과 치료까지 받았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워크넷에 접속해 일자리를 찾아보게 되었고 자신의 전문성에 맞는 직장을 알아보고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의 도움으로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신중년재취업_오피스가드너 양성과정 강사 정ㅇㅇ(60대)

식물 할머니 청년 사무실 식물 오피스가든 남자 휴식오피스가드너 식물
오피스가드너 양성과정 강사

화훼ㆍ조경 분야에서 21년간 근무를 마치고 퇴직 후 오피스가드너 양성과정 강사로 재취업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자신의 경력을 살릴 수 있는 회사를 찾던 중 인천시가 추진하는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중소기업과 비영리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탄소 저감 및 실내환경을 개선하는 정원조성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실내정원관리사에 참여하였는데 이 경험이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 '오피스가드너 양성과정' 강사로 재취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2021년 참여자 3,089명 중 1,015명이 재취업에 성공하여 근무 중

2021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지원 사업을 통해 이 사업에 참여했던 30% 이상이 민간일자리에 재취업하여 근무 중이라고 합니다.

 

참여자들은 이 사업을 통해 경력전환에 따른 새로운 직무를 경험하여 자신감을 갖게 되고 자격증은 있으나 실제 업무 경험이 없어 재취업이 힘들었던 신중년들에게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30% 이상의 참여자가 사업참여 후 민간일자리에 재취업에 성공하였다고 하니 참여하지 않을 수가 없겠습니다.

 

2023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내용

 

 

그럼 2023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일자리 사업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보이시는 화면을 조금 내리시면 왼쪽 하단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별 일자리 사업내용이 나온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참여할 수 있는 지역 확인하기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내용

2023년 1월부터 50~60대 미취업자 3,000명에게 경력형 일자리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은 50대~60대 미취업자에게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일에 대한 경험을 쌓도록 하여 민간일자리에 재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각 지자체가 사업을 설계하고 신청을 하게 되면 고용노동부는 심사를 거쳐서 사업을 선정하게 됩니다.

 

2023년에는 123개의 지자체에서 455개 사업이 선정되었고 3,000명 규모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진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2022년에는 118개 지자체에서 514개 사업이 선정되었고 3,515명이 지원 및 참여하였습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담당업무

이 사업 참여자들의 담당업무는 중소기업 경영 컨설팅, 소상공인 금융상담, 드론 환경감시단, 산업안전 컨설팅, 귀농과 귀촌 대상 농기계 사용법 교육 및 농업 컨설팅, 도시정원 조성 및 관리 등 다양합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지원대상

  • 만 50세 ~ 만 70세 미만 퇴직전문인력
  • 대한민국 국적 보유자 또는 F2, F5, F6 비자 보유자
  • 사업 참여 당시 미취업자
  • 참여 개시일 기준 직전 3년간 직접일자리 사업에 2년 이상 참여하였다면, 가장 마지막에 참여한 직접일자리 사업의 종료일로부터 1년 경과하고, 마지막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 정부 및 자치단체가 시행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에 참여
    • 취업지원프로그램: 취업성공패키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운영 취업지원 프로그램,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등
  • 노동시장이행형 직접일자리 사업 참여 후 이를 통해 실업급여를 수급하고 그 종료일로부터 90일이 경과할 것
  • 직전연도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자라면 국민쥐업지원제도 이수 필요
    •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약계층에게 통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생계를 지원함으로써 이들의 구직활동 및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

근무 기간 및 임금

사업에 따라 최대 11개월로 4대보험 가입 및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지급받습니다. 2023년에는 주 평균 32시간 근무에 월평균 166만 원의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상치 못한 퇴직으로 재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있고 민간일자리에 재취업하기 전 최대 11개월 동안 경험을 쌓고 자신감도 되찾고 임금까지 지급받으니 꼭 신청하여 재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참여방법(중장년워크넷 사이트를 통한 참여방법)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각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중장년워크넷 홈페이지(https://www.work.go.kr)'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에서 사업내용, 참여자격 등을 확인하여 해당 지자체 및 수행기관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① 먼저 아래 중장년워크넷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② 중장년워크넷 사이트 화면 검색창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이라고 입력합니다.

 

중장년워크넷 사이트 화면 검색창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이라 입력한 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③ 그 다음 페이지를 조금 내리다 보면 오른쪽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가'(이)포함된 지역별 채용정보"가 보이실 것입니다.

 

다음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이 포함된 지역별 채용 정보가 보이실 것입니다.

 

④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지역에 들어가 채용정보를 살펴보시고 원하시는 곳에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각 지자체 일자리정책과에 문의전화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